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ll about 크리스마스의 뜻과 유래? Christmas or X-mas
    Others/무슨 뜻? 2016. 12. 23. 12:09

     우리는 전세계적인 축제로 알고 있는 크리스마스!!

     

    그런데 정말 전세계가 크리스마스를 알고 우리처럼 불타오르고 있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전체 인류의 반이상이 크리스마스날에 일도 하고 축제도 없습니다.


    종교적으로 다르기 때문이지요.. 중국, 인도, 그리고 아프리카 이곳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공식 휴일이 아닌경우가 많습니다.


    더우기 종교적으로 배타적인 곳에서는 크리스마스 자체가 없지요... 


    눈이 없어서도 그럴수도... 사실 눈과 크리스마는 별로 상관이없습니다.  다만 연말 분위기를 즐기는 다양한 축제들이나


    자체적인 송년 모임행사들은 많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재미 있는 것은 예수님이 태어나신 베들레헴 지역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즐기고 있습니다.. 




    시의 규칙에 따라서, 베들레헴 시장과 부시장은 기독교 신자여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만약 시장이 가톨릭 교도라면 부시장은 동방정교도여야 하며, 그 반대의 경우에는 부시장은 가톨릭이어야 합니다. 이런 연유로 중동 한복판에 있는 곳에서는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도 하고 케롤도 부르고 한답니다.


      2016년 12월 3일 베드레헴 크리스마스 점등식




    우리는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관련된 단어/문구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좀 알고 썼으면 합니다. 


    1.먼저 크리스마스란?? 대한민국 공휴일의 정식 명칭은 "기독탄신일(基督誕辰日)"이며, 통칭으로 '성탄절(聖誕節)'


      영어로는 Christmas 또는 Xmas, X-mas(요즘은 X'mas)라고 표기하는 단어입니다.


      알고들 계시겠지만 


      Christ  + mass 의 합성어입니다.  원래 mass에 "s"가 두개인데 합쳐지면서 하나로 줄어든겁니다.


     - Christ는 우리가 이야기 하는 그리스도 입니다. 라틴어로는 XPIΣTOΣ 입니다. 


      그리고 요 라틴어를 줄여서 앞자만 표기하게 된게 Xmas입니다. 


      그럼 그리스도는 무슨 뜻일까요? 


      히브리어 ‘메시아’의 그리스어 번역으로, 하느님의 아들이며 세상의 왕인 나자렛 예수님에 대한 칭호로 


      인류 구원을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존재입니다.


      Messiah(히브리어) = Christus (그리스어) = Christ (영어) = 그리스도 (한국어 뜻은 구세주)


    - Mas는 뭘까요? Mass가 줄여진 단어입니다.


      Mass : 보통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mass media 입니다. 흔히 이야기 하는 대중 매체를 칭할 때 사용되는 것인데요 이경우에는

      형용사로 대량의 명사로는 실체가 없는 (많은) 덩어리 등을 표현 할 때 쓰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에 사용되는 Mass는 카톨릭에서 사용하는 미사라는 뜻입니다. 

      성당에서 드리는 예배를 칭합니다. 우리나라식으로 표현하자면 제사이지요... 


      그래서 이를 합쳐서 다시 음미해보면


       

      Christ + Mass    

      그리스도  + 미사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미사가 되겠습니다.  : 후세에 여러가지 의미가 더 해저서 12월 25일 예수님 탄생일로 기념하고


      이날을 축하하기 위해서 ( 명칭에서 언급된것처럼 우리를 위하여 온 구세주가 오셨으니 즐거워해야겠지요!) 


      Christmas라고 합쳐서 부르게 됩니다. 


      여기서 이 단어를 사용 하실 때 주의점 


      아래 문장은 미쿡의 유명한 뉴스에서 퍼온 것입니다. Christmas에서 첫번 째 철자는 언제나 대문자입니다. "c" 가 아니라 "C" 라는 점.

       Xmas 에서도 언제나 "x" 아니고 "X"라는 점. 



    “There’s a strange mood, a gloomy atmosphere,” she said, as groups of police officers with automatic rifles made their way through the sparse clusters of people that formed in the market’s opening hours on Wednesday. “The festive Christmas feeling is definitely gone.”



    그리고 Xmas라고 해서 발음을 엑스 마스 이렇게 읽으시면 영어권 사람들이 이해는 해주겠지만 격은 떨어져 보일 수 있으니

    읽을 때는 [|krɪsməs] 로 읽어야 합니다. 


    프랑스에서는 노엘(Noël), 이탈리아에서는 나탈레(Natale), 독일에서는 바이나흐텐(Weihnachten) 으로 표기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크리스마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Christmas Eve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사실 연인이나 커플에게는 크리스마스 이브가 더 재미있는 저녁(?)시간이기도 하지요


    Christmas는 설명을 했으니 Eve만 이야기 하면...


    eve   [i:v]  1. (종교 축일・명절 등의) 전날, 이브 2. 저녁  이런 뜻입니다.

    Christmas Eve는 크리스마스 전날이란 말입니다. 

    근데 왜 크리스마스 이브를 사람들이 챙겼을까요?? 

    그냥 전날 부터 놀구 싶어서? 크리스마스 하루 갖고는 너무 짧아서??

    힌트는 크리스마스 케롤에 있습니다.

    저들밖에 한밤중에~~

    한 밤 중이라는 말은 새벽을 포함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래전 시계가 없었을 때는 저녁이라는 상당히 넓기 때문에 새벽도 포함하게 됩니다

    예수님이 태어나신 시간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전날 새벽을 포함해서 크리스마스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생긴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도 중요한건 Eve를 표기할 때 대문자를 사용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사소한거지만 격을 높이자구요....

    How can you get a free Uber home on Christmas Eve and how is Budweiser involved?


    동방박사를 영어로 하면 뭘까요?

    영어사전에서 동방박사를 입력하면

    Oriental doctor라고 나옵니다... 

    아무래도 이부분은 성경을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것은 사전적인 뜻 보다는 크리스마스에 접합한 단어를 용어를 알고 싶은거니까요...

    영어성경 마태복음 2장 7철을 보면..

    1. Then Herod called the Magi secretly and found out from them the exact time the star had appeared.


    the Magi [|meɪdƷaɪ] 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팔레스타인 동쪽에서부터 온 이방 출신 현인(賢人). 혹은 별을 연구하는 점성가( 2:1, 2, 7, 9, 10). 여기서 ‘동방’은 바벨론이나 바사 혹은 아라비아로 추정되고 있다. 그 지역들은 별을 연구하는 천문학, 점성술이 특히 발달된 곳이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동방을 신비로운 곳으로 생각하는 자들이 많았다. 이렇게 볼 때 동방 박사들 역시 점성술이나 점, 해몽 등에 능한 자들이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재미있는 것은 성경에는 3명이라고 되어있지 않습니다. , 예수님을 찾아온 동방 박사들의 숫자에 대해 성경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으나 이들이 가져온 선물이 세 가지인 것으로 볼 때 세 사람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승에 의하면, 이들 세 사람은 ‘멜카이어’(Melchior), ‘벨사사르’(Balthasar), ‘카스파’(Caspar)이며, 아기 예수를 만난 오랜 후에 예수님의 제자 도마로부터 를 받았으며, 유골은 세인트 헬레나에서 콘스탄티노플의 성 소피아 사원으로 운구된 뒤 다시 밀란을 거쳐 쾰른 대성당에 안치되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그 진위 여부는 확인할 길이 없다(W. Hendriksen).


    점성술살고 하면 좀 우습게 들릴 수 있지만 그 당시에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고 나름 선진국이었던 바벨론 동네에서 온 사람

    들이니 나름 사회 지도자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the Magi가 예수님께 드린 선물 3가지는 황금과 몰약과  유향입니다. 요정도는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습니다. 



    황금 = gold  

                       


    유향 = incense : 유향목(Boswellis) : 아프리카 남부 아라비아, 인도 등지에서 자란다. 줄기에 상처를 내면 엷은 녹색을 띤 진액이 흘러 나온다. 이렇게 해서 모은 진액은 유향으로 팔렸고 그 유향은 옛 문명들의 종교 제사에서 향으로 사용됨






    몰약 = myrrh  : 감람과()에 속하는 관목인 발삼(balsam) 나무에서 추출된 진액을 고형으로 만든것, 방부제로서 예전부터 사용되었고,

              특히 미라를 만들 때 많이 쓰임

     
    1. On coming to the house, they saw the child with his mother Mary, and they bowed down and worshiped him. Then they opened their treasures and presented him with gifts of gold and of incense and of myrrh.





    자 지금부터는 예수님 탄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크리스마스의 상징중에 하나인 크리마스 트리 Christmas tree


    전나무 등의 침엽수에 등이나 금은의 장식을 한 것으로. 크리스마스의 풍습으로서 그리스도교 세계를 비롯해 세계에 퍼져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예는 16세기 초의 L. 크라나하(아버지)의 동판화에 그려진 것으로 이를 통해서.독일 문화권에서 일어났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1605년의 알자스 지방의 여행기에는 슈트라스부르크(현, 스트라스부르)에서는 크리스마스에 색종이로 만든 장미꽃이나 사과, 설탕 등을 장식한 나무를 세웠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크리스마스 트리는 원래 크리스마스 날부터 공현제(1월 6일)까지 장식되며, 공현제에 비로소 과자나 장식을 치운다는 습관에서, 신년을 맞이하는 행사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일 각지에서는 동지나 신년에 생명력의 상징인 상록수의 가지를 창이나 천정에 장식하는 풍습이 있으며, 또한 트리에 장식된 음식물이나 등에도 풍요의 기원이나 악마방지의 의미가 있으며 이것과 크리스마스가 합쳐저서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17세기 중엽에는 독일 궁정의 습관으로서 도입되어, 19세기에는 부유한 시민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확산되었다. 영국에는 하노버가를 통해서 전해지고, 빅토리아 왕조시대에 일반화되었다고 합니다.




    이제는 유치원생도 믿지 않게 된 산타클로스~ Santa Claus


    울면안되라는 크리스마스 케롤에도 나오고 수많은 영화에도 나오신, 그리고  크리스마스 이브에 착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가져다 주신다는  할아버지...


    산타클로스라는 말은 270년 소아시아 지방 리키아의 파타라시에서 출생한 세인트(니콜라스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자선심이 지극히 많았던 사람으로 후에 미라의 대주교(大主敎)가 되어남몰래 많은 선행을 베풀었는데그의 생전의 이런 자선행위에서 유래산타클로스 이야기가 생겨났다는 설입니다. 



    가톨릭에서는 그를 성인으로 여기며, 특히 아메리카 신대륙에 이주한 네덜란드인들은 산테 클라스라고 불러, 자선을 베푸는 자의 전형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이 발음이 그대로 미국어화했고, 19세기 리스마스가 전세계에 알려지면서 착한 어린이들에게 선물하는 상상의 인물이 되어, 어린이들이 정답게 부르다가 '산타클로스'로 변하게 된 것이다.

    산타클로스의 복장은 1931년 미국의 해돈 선드블롬이 코카콜라 광고에서 그린 그림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합니다. 


    어찌보면 지금의 산타클로스에는 코카콜라의 마케팅 역량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카콜라모델로 활약하는 산타클로스



    자 올해는 이정도까지만 하고 내년에 더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은 나름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올해는 의미 있는 크리스마스를 보내시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