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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호란? 중국에서 게임 사업 하려면 필요한 것들
    TREND/Game 2017. 3. 29. 11:24


    판호란 (版號) : 중국 내 게임 서비스 권한에 대한 발급 심사.

    - 심의 방식 : 

      기존 PC Game : CD에 PC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담아 심의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바일 게임 : 휴대폰(모바일기기) 2대에 유심(USIM) 카드를 꽂고 APK(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설치 한 후에 택배로 보내는 방식을 접수 방식으로 취하고 있어 또 다른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 심사 기간:  6개월에서 1년가량 소요, 그기간중에 망한다는...

    -  심사 비용 : 5만~6만 위안(850만 원~1030만 원)

     

    그리고 판호 문제는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이미 2016년 7월 1일에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國家新聞出版廣電總局)은 지난 7월 1일 게임 서비스 허가 권한인 '판호(版號)'를 권고에서 의무로 변경하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중국은 자국내 산업 부흥을 위해 외국사람들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판호를 위해서는 관련 면허증 발급이 우선인데... 필요한 면허증이 3개다.

     

    1) 면허증은 문화부가 담당하는 ICOL(Internet Culture Operation License),

     

    2)산업정보기술부가 담당하는 ICP(Internet Contents Provider)

     

    3) 광전총국의 IPP(Internet Publishing Permit)

     

    그래서 작년 부터 텐센트나 넷이즈 등 중국 대기업 게임사를 통한 퍼블리싱이 아니면 발급이 쉽지 않았다.

    이러한 내용을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에서 해당 사항을 모르지 않고 있었다. 

     

    즉 이미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알 사람은 다 아는 것이고 신문에 나온 내용은 좀더 자극적인 이야기로 보인다.



    출처: http://arcadia0630.tistory.com/253 [Truth of Arcadia]

    작년부터 IP게임에 대한 관심과 실제 실적이 좋게 나오면서 대장 게임주들의 상승세가 좋았다가

    최근 중국에서 사드문제로 인해 중국의 보복으로 인해 게임도 타격을 받을거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주가가 폭락(?)을 헀었다.

     

    판호란 (版號) : 중국 내 게임 서비스 권한에 대한 발급 심사.

    - 심의 방식 : 

      기존 PC Game : CD에 PC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담아 심의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바일 게임 : 휴대폰(모바일기기) 2대에 유심(USIM) 카드를 꽂고 APK(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설치 한 후에 택배로 보내는 방식을 접수 방식으로 취하고 있어 또 다른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 심사 기간:  6개월에서 1년가량 소요, 그기간중에 망한다는...

    -  심사 비용 : 5만~6만 위안(850만 원~1030만 원)

     

    그리고 판호 문제는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이미 2016년 7월 1일에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國家新聞出版廣電總局)은 지난 7월 1일 게임 서비스 허가 권한인 '판호(版號)'를 권고에서 의무로 변경하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중국은 자국내 산업 부흥을 위해 외국사람들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판호를 위해서는 관련 면허증 발급이 우선인데... 필요한 면허증이 3개다.

     

    1) 면허증은 문화부가 담당하는 ICOL(Internet Culture Operation License),

     

    2)산업정보기술부가 담당하는 ICP(Internet Contents Provider)

     

    3) 광전총국의 IPP(Internet Publishing Permit)

     

    그래서 작년 부터 텐센트나 넷이즈 등 중국 대기업 게임사를 통한 퍼블리싱이 아니면 발급이 쉽지 않았다.

    이러한 내용을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에서 해당 사항을 모르지 않고 있었다. 



    출처: http://arcadia0630.tistory.com/253 [Truth of Arcadia]

    작년부터 IP게임에 대한 관심과 실제 실적이 좋게 나오면서 대장 게임주들의 상승세가 좋았다가

    최근 중국에서 사드문제로 인해 중국의 보복으로 인해 게임도 타격을 받을거라는 기사가 나오면서

    주가가 폭락(?)을 헀었다.

     

    판호란 (版號) : 중국 내 게임 서비스 권한에 대한 발급 심사.

    - 심의 방식 : 

      기존 PC Game : CD에 PC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담아 심의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바일 게임 : 휴대폰(모바일기기) 2대에 유심(USIM) 카드를 꽂고 APK(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설치 한 후에 택배로 보내는 방식을 접수 방식으로 취하고 있어 또 다른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 심사 기간:  6개월에서 1년가량 소요, 그기간중에 망한다는...

    -  심사 비용 : 5만~6만 위안(850만 원~1030만 원)

     

    그리고 판호 문제는 새로운 문제가 아니다.

    이미 2016년 7월 1일에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國家新聞出版廣電總局)은 지난 7월 1일 게임 서비스 허가 권한인 '판호(版號)'를 권고에서 의무로 변경하면서 한바탕 홍역을 치뤘다.

     

    중국은 자국내 산업 부흥을 위해 외국사람들은 하지 말라는 것이다.

     

    판호를 위해서는 관련 면허증 발급이 우선인데... 필요한 면허증이 3개다.

     

    1) 면허증은 문화부가 담당하는 ICOL(Internet Culture Operation License),

     

    2)산업정보기술부가 담당하는 ICP(Internet Contents Provider)

     

    3) 광전총국의 IPP(Internet Publishing Permit)

     

    그래서 작년 부터 텐센트나 넷이즈 등 중국 대기업 게임사를 통한 퍼블리싱이 아니면 발급이 쉽지 않았다.

    이러한 내용을 넷마블이나 엔씨소프트에서 해당 사항을 모르지 않고 있었다. 

     

    즉 이미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알 사람은 다 아는 것이고 신문에 나온 내용은 좀더 자극적인 이야기로 보인다.

     

    일주간 엔씨 소프트 주가를 보면 관련 기사가 나온 7일 장초반 5% 가까이 빠지다가 1%로 마감한다.

    그리고 어제는 심지어 올랐다. 오늘도 어떤 그림이 그려질지 매우 기대된다. 

    더구나 어제의 상승은 외인매수가 요인으로 보여진다..



    출처: http://arcadia0630.tistory.com/253 [Truth of Arcadia]

    판호란 (版號) : 중국 내 게임 서비스 권한.

    - 심의 방식 : 

      기존 PC Game : CD에 PC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를 담아 심의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모바일 게임 : 휴대폰(모바일기기) 2대에 유심(USIM) 카드를 꽂고 APK(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를

                        설치 한 후에 택배로 보내는 방식을 접수 방식으로 취하고 있어 또 다른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 심사 기간:  6개월에서 1년가량 소요, 그기간중에 망한다는...

    -  심사 비용 : 5만~6만 위안(850만 원~1030만 원)

     


    - 판호는 2016년 7월 1일부로 중국의 판호 법규가 권고에서 의무사항임

    - 판호는 중국 정부의 콘텐츠 심사를 통과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데, 판호가 없으면 모바일 게임을 앱스토어에 

      등록할 수 없음. 모바일 게임이 이미 앱스토어에서 유통되고 있다 해도 판호가 없다면 2016년 10월 1일부로 모두 삭제.


     - 중국에서는 게임도 출판물로 간주하며 이에 따라 각 게임에도 고유의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을 

      부여한는데 이것이 판호다. 

      ( ISBN은 모든 출판물에 붙어야 하는 고유 번호이다.책 뒷면에 붙어 있는 바코드를 생각하면 된다.)   



    판호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관련 면허증 발급이 우선인데... 필요한 면허증이 3개다.

     

    1) 면허증은 문화부가 담당하는 ICOL(Internet Culture Operation License),

     

    2)산업정보기술부가 담당하는 ICP(Internet Contents Provider)

     

    3) 광전총국의 IPP(Internet Publishing Permit)


    한마디로 중국의 디지털 보호무역주의 장벽이라고 생각된다... 트럼프보다 더 빨리 그리고 강력하게 진행된 


    장벽이다.. 만리장성 쌓는 실력으로 이런것도 잘 만드나 보다.

     

    이렇기 때문에 중국에서 게임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혼자 하는 것 보다는 중국의 텐센트나 바이두 같은 회사


    아니면 다른 게임 회사와 같이 하는게 초기에는 쉬울 수 있다.... 그러나 정말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그다지 


    좋은 환경은 아닌것 같다..  우리나라가 과거에 왜 구글이나 애플에 다 내줬는지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이 보호무역주의가 팽배하고 있는 이 시점에 더더욱.....


    참고로 판호를 영어로는 : 


    Chinese game Version Number 라고 말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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